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전체 글50

한복등 여러가지 옷의 원단 종류와 특성 명주 - 견사를 사용하여 짠 직물입니다. 연견직물 - 실 상태에서 정렬한 후 제작한 것 입니다. 양단 - 은실이나 색실로 여러가지 무늬를 놓아 두껍게 짠 고급비단입니다. 공단 - 두껍고 무늬가 없는 원단입니다. 면 - 가볍고 내구성이 좋고 흡수성,흡습성이 좋아 땀 흡수가 잘되며 세탁이 쉽습니다. 그러나 구김이 잘가고 형태 안정성이 적은 결점이 있어 폴리에스테르와 혼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일반적인 티셔츠등의 옷,이불,잠옷 등에 많이 쓰입니다. 마 - 식물의 줄기나 껍질에서 뽑아낸 것으로 모시나 삼베가 있습니다. 유연성이 없기 때문에 구김이 많이가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면이나 폴리에스테르,아크릴과 혼합한 직물을 많이 씁니다. 수분 흡수성과 통기성이 좋아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여름용 고급 옷감이.. 2009. 8. 10.
한복 올바르게 골라보는 법 ◁ 체형에 맞게 고르기 한복을 입었을때 아름다움을 잘 살릴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얼굴형, 목선을 잘 살펴야 할 것이다. 얼굴형과 목선에 따라 달라지는 한복 선택법으로 맵시를 결정하는 포인트는 목선이다. 목이 짧거나 굵은 사람의 경우 - 목이 시원해 보일 수 있도록 깃이 내려오고 고대가 깊게 파이게 입는다. 가늘고 긴 사람의 경우 - 아담해 보이도록 깃을 짧게 입는것이 좋다. 작고 마른체형 - 다소 명도가 높고 밝은 색상을 선택한다. 뚱뚱한 체형 - 채도가 낮고 짙은 색상을 선택하면 체형이 축소되 보인다. 체형의 결점을 커버하는 한복 선택법 으로 한복을 고를 때 무작정 자기 눈에 예뻐 보이는 색을 입기보다는 자신의 체형을 고려해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선택하기 한복 디자인의 최근.. 2009. 7. 30.
우리 옷 한복의 종류 * 평상복 ◁ 남자복식 조선 시대의 남자 복식은 왕족과 사대부, 서민들의 옷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남자복식은 먼저 아래옷으로서 안속곳을 입고, 그 위에 바지를 입으며 허리띠를 맵니다. 윗옷으로는 속적삼을 먼저 입고 ,저고리, 조끼, 마고자를 입는다. 그리고나서 버선을 신고 대님을 매는데, 나들이 때는 두루마기를 더 입습니다. ◁ 여자복식 아래옷으로는 속속곳을 입고 바지를 입으며 그 위에 단속곳을 입고 또 그 위에 치마를 입어 두텁게 입습니다. 윗옷으로는 먼저 속 일반여복 조선조 서민 여자의 평상복은 저고리와 적삼, 치마, 단속곳, 바지, 속속곳, 다리 속곳에 버선과 짚신이었습니다. 특히 무지기 치마 형태의 속옷이 매우 발달했으며 이에 따라 여자 치마는 독특한 실루엣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혼례복 조선.. 2009. 7. 22.
항상 새옷 같은 한복으로 만드는 방법 ◁ 한복 세탁 방법 물빨래를 할때 너무 심하게 비벼빠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함성 섬유와 모직읜 혼방인 경우 너무 비비면 섬유 조직이 서로 엉겨 수축되므로 세탁 후 직물의 형태나, 염색, 윤택이 손상됩니다. 또한 세탁할 때의 물의 온도도 직물의 수축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1. 실크로 된 본견은 절대 물빨래를 하지 않습니다. 2. 여자 옷의 경우에는 동저이나 치마허리를 먼저 떼어 놓고 솔로 먼지를 말끔히 털어냅니다. 3. 얼룩이나 때가 많이 묻은 곳을 실로 표시해 두면 물에 젖었을 때 쉽게 찾아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4. 겹옷일 경우에는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서 시접 있는 곳을 시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모직이나 견직, 혼방직일때는 중성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비누.. 2009. 6. 26.
만들기 쉬운 간단한 한복 만들어 입어보자 한복은 평면적인 옷으로서 입체적은 느낌의 서양 의복과는 달리 의복의 선이나 주름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옷 입니다. 문양이나 모양등의 중요 보다는 원단의 느낌이 중요하며 자신의 손으로 만든 옷은 더욱 애착을 느끼게 되고 소중하게 보관하게 될 것 입니다. 물론 마고자등의 만들기 어려운 한복까지는 힘들지 몰라도 아이들이 집에서 입기 편한 한복이나 가볍게 걸쳐 입는 한복은 그리 어렵지 않아서 한번 추천을 해 볼려고 합니다. 일단 원단은 동대문 종합시장이나 종로 한복집이 있는 많은 곳에서 구입 하시길 권합니다.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방법도 있지만 원단은 직접 만져보고 색감도 모니터와 실제로 보는것이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가정용 홈 미싱이 필요합니다. 가정용 홈 미싱 같은 경우는 쉽게 살 수 있는 부분.. 2009. 6. 19.
한복 구입시에 알아야 할 것들. 보통 한복 맞추시는 분들의 많은 고민 중 하나가 결혼 이후에는 한복 입을일이 별로 없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따져보면 일단 결혼 촬영할때, 폐백 그리고 식 이후에는 시댁에 인사드릴때, 친정 갈때, 결혼 1년 이내의 각종 집안의 행사때는 한복을 입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아이가 태어나고 돌잔치때도 한복을 입어주시는 것이 좋지요. 요즘은 많이 바뀌어서 한복을 안 입어도 상관은 없지만 아직은 한복을 입어 주는 것이 예의가 바르다는 인상을 주기에 어른들 보기에도 좋습니다. 밝으면서도 예의가 있어보이는 것이 한복만한 것은 없습니다. 한복을 구입할때는 한복 매장에서 준비해 놓은 패키지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한복에 놓여진 '수'나 '금박' 못지 않게 원단, 색감의 배색과 노리개등의 소품에 따.. 2009. 6. 1.
반응형